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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있는 이름


의도를 분명히 밝혀라

  • 변수(혹은 함수나 클래스)의 존재 이유는?
  • 수행 기능은?
  • 사용 방법은?
int d;  //경과 시간(단위: 날짜)
이름 d는 아무 의미도 드러나지 않는다.
경과 시간이나 날짜라는 느낌이 안 든다.
측정하려는 값과 단위를 표현하는 이름이 필요하다.

int elapsedTimeInDays;
int daysSinceCreation;
int daysSinceModification;
int fileAgeIndDays;
의도가 드러나는 이름을 사용하면 코드 이해와 변경이 쉬워진다.

그릇된 정보를 피하라

  • hp, aix, sco는 변수 이름으로 적합하지 않다.
    • 유닉스 플랫폼이나 유닉스 변종을 가리키는 이름이기 때문이다.
  • 실제 List가 아니라면, accountList라 명명하지 않는다. 프로그래머에게 List라는 단어는 특수한 의미다.
    • -> accountGroup, bunchOfAccounts, Accounts라 명명한다.
  • 서로 흡사한 이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유사한 개념은 유사한 표기법을 사용한다. 일관성이 떨어지는 표기법은 그릇된 정보다.

의미 있게 구분하라

  • 연속된 숫자를 덧붙이거나 불용어를 추가하는 방식은 적절하지 못하다. 이름이 달라야 한다면 의미도 달라져야 한다.
public static void copyChars(char a1[], char a2[]){
    for(int i=0; i<a1.length; i++){
        a2[i]=a1[i]
    }
}

함수 인수 이름으로 source와 destination을 사용한다면 코드 읽기가 훨씬 더 쉬워진다.

  • 불용어를 추가한 이름 역시 아무런 정보도 제공하지 못한다. Info나 Data는 a, an, the와 마찬가지로 의미가 불분명한 불용어이다.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 사람들은 단어에 능숙하다. 우리 두뇌에서 상당 부분은 단어라는 개념만 전적으로 처리한다.
class DtaRcrd102{
   private Date genymdhms;
   private Date modymdhms;
   private final String pszqint="102";
}

class Customer{
   private Date generationTimestamp;
   private Date modificationTimestamp;
   private final String recordId= "102";
}
Customer가 DtaRcrd102 보다 지적인 대화가 가능하고, 더욱 의미가 와닿게 된다.

검색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 긴 이름이 짧은 이름보다 좋다. 검색하기 쉬운 이름이 상수보다 좋다.
  • 이름 길이는 범위 크기에 비례해야 한다.

인코딩을 피하라

  • 굳이 부담을 더하지 않아도 이름에 인코딩할 정보는 아주 많다.
  • 유형이나 범위정보까지 인코딩에 넣으면 그만큼 이름을 해독하기 어려워진다.

클래스 이름

  • 클래스 이름과 객체 이름은 명사나 명사구가 적합하다.
    • Customer, WikiPage, Account, AddressParser 등이 좋은 예다. 동사는 사용하지 않는다.

메서드 이름

  • 메서드 이름은 동사나 동사구가 적합하다.
    • postPayment, deletePage, save 등이 좋은 예다.
    • 접근자, 변경자, 조건자는 javabean 표준에 따라 값 앞에 get,set,is를 붙인다.
  • 생성자를 중복정의(overload)할 때는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사용한다.
  • Complex fulcrumPoint = Complex.FromRealNumber(23.0);

기발한 이름은 피하라

  • 특정 문화에서만 사용하는 농담은 피하는 편이 좋다. 의도를 분명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라.

한 개념에 한 단어를 사용하라

  • 추상적인 개념 하나에 단어 하나를 선택해 이를 고수한다. 똑같은 메서드를 클래스마다 fetch, retrieve, get으로 제각각 부르면 혼란스럽다.

함수


작게 만들어라

  • 중첩 구조가 생길만큼 함수가 커져서는 안 된다.
  • 함수에서 들여쓰기 수준은 1단이나 2단을 넘어서면 안 된다. 그래야 함수는 읽고 이해하기 쉬워진다.

한 가지만 해라(SRP) ← 중요

  • 지정된 함수 이름 아래에서 추상화 수준이 하나인 단계만 수행한다면 그 함수는 한 가지 작업만 한다.

Switch 문

  • switch문은 본질적으로 N가지를 처리하기 때문에 작게 만들기 어렵다. 그럼에도 다형성을 활용하여 조금은 개선할 수 있다.
public Money calculatePay(Employee e) throws InvalidExployeeType {
    switch (e.type) {
         case COMMISSIONED:
              return calculateCommissionedPay(e);
           case HOURLY:
               return calculateHourlyPay(e);
           case SALARIED:
               return calculateSalariedPay(e);
           default:
               throw new InvalidExployeeType(e.type);
           }
}

위 코드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1. 함수가 길다. 새로운 직원 유형을 추가하면 더욱 길어진다.
  2. ‘한 가지’ 작업만 수행하지 않는다.
  3.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을 위반한다.
  4. OCP(Open Closed Prinicple)을 위반한다. 무엇보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위 함수와 구조가 동일한 함수가 무한정 존재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EmployeeFactory {
    public Employee makeEmployee(EmployeedRecord r) throws InvalidEmployeeType;
}

public class EmployeeFactoryImpl implements EmployeeFactory {
    public Employee makeEmployee(EmployeeRecord r) throws InvalidEmployeeType {
        switch (r.type) {
            case COMMISSIONED:
                return new CommissionedEmployyee(r);
            case HOURLY:
                return new HourlyEmployee(r);
            case SALARIED:
                return new SalariedEmployee(r);
            default:
                thorw new InvalidEmployeeType(r.type);
        }
    }
}

이렇게 switch문을 상속 관계로 추상 팩토리에 숨겨서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다형성을 이용해 적절한 Employee 파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수정한다.

함수 당 추상화 수준은 하나로

  • 함수가 확실히 ‘한 가지’ 작업만 하려면 함수 내 모든 문장의 추상화 수준이 동일해야 한다.

서술적인 이름을 사용하라

  • 서술적인 이름을 사용하면 개발자 머릿속에서도 설계가 뚜렷해지므로 코드를 개선하기 쉬워진다.

함수 인수

  • 함수 인수에서 이상적인 인수 개수는 0개(무항)다. 다음은 1개(단항)고, 다음은 2개(이항)다. 3개(삼항)는 가능한 피하는 편이 좋다.

명령과 조회를 분리하라

  • 함수는 뭔가를 수행하거나 뭔가에 답하거나 둘 중 하나만 해야 한다. 객체 상태를 변경하거나 아니면 객체 정보를 반환하거나 둘 중 하나다.
if(set("username", "unclebob))...
-> 함수를 호출하는 코드만 봐서는 의미가 모호하다. 

if(attributeExists("username")){
    setAttribute("username", "unclebob");
}
-> 명령과 조회를 분리해 혼란을 없앤다.

오류 코드보다 예외를 사용하라

  • 명령 함수에서 오류 코드를 반환하는 방식은 명령/조회 분리 규칙을 미묘하게 위반한다. 자칫하면 if문에서 명력을 표현식으로 사용하기 쉬운 탓이다.
  • 오류 코드 대신 예외를 사용하면 오류 처리 코드가 원래 코드에서 분리되므로 코드가 깔끔해진다.

함수를 어떻게 짜죠

  • 소프트웨어를 짜는 행위는 여느 글짓기와 비슷하다. 초안은 대개 서투르고 어수선하므로 원하는 대로 읽힐 때까지 말을 다듬고 문장을 고치고 문단을 정리한다.
  • 처음에는 길고 복잡하다. 들여쓰기 단계도 많고 중복된 루프도 많다. 하지만 서투른 코드를 빠짐없이 테스트하는 단위 테스트 케이스도 만든다.
  • 그 후 코드를 다듬고, 함수를 만들고, 이름을 바꾸고, 중복을 제거한다. 메서드를 줄이고 순서를 바꾼다. 때로는 전체 클래스를 쪼개기도 한다. 이와중에도 코드는 항상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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