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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QUIRES_NEW
는 외부 트랜잭션과 내부 트랜잭션을 완전히 분리해서 각각 별도의 물리 트랜잭션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커밋과 롤백도 각각 별도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 방법은 각각 독립된 트랜잭션이기 때문에, 내부 트랜잭션에 문제가 발생해서 롤백 되더라도 기본 설정인 REQUIRED
처럼 외부 트랜잭션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반대로 외부 트랜잭션에 문제가 발생해도 내부 트랜잭션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
아래 예제를 보면서 작동 원리를 이해해보자!
Test Code
@Test
void inner_rollback_required_new() {
log.info("외부 트랜잭션 시작");
TransactionStatus outer = txManager.getTransaction(new DefaultTransactionAttribute());
log.info("outer.isNewTransaction()={}", outer.isNewTransaction()); // true
log.info("내부 트랜잭션 시작");
DefaultTransactionAttribute definition = new DefaultTransactionAttribute();
definition.setPropagationBehavior(TransactionDefinition.PROPAGATION_REQUIRES_NEW);
TransactionStatus inner = txManager.getTransaction(definition);
log.info("outer.isNewTransaction()={}", inner.isNewTransaction()); // true
log.info("내부 트랜잭션 롤백");
txManager.rollback(inner); // 롤백
log.info("외부 트랜잭션 커밋");
txManager.commit(outer);
}
외부 트랜잭션은 스프링 기본 설정인 REQUIRED
로 시작하고, 내부 트랜잭션은 PROPAGATION_REQUIRES_NEW
로 설정하는 코드이다.
Test Code 실행 결과
Test Code 결과의 실행 흐름은 다음과 같다.
외부 트랜잭션 시작
- 외부 트랜잭션을 시작하면서
conn0
을 획득하고,manual commit
으로 변경해서 물리 트랜잭션을 시작한다. - 외부 트랜잭션은 신규 트랜잭션이다.(
outer.isNewTransaction()=true
)
내부 트랜잭션 시작
- 내부 트랜잭션을 시작하면서
conn1
을 획득하고,manual commit
으로 변경해서 물리 트랜잭션을 시작한다. - 내부 트랜잭션은 외부 트랜잭션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PROPAGATION_REQUIRES_NEW
옵션을 사용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신규 트랜잭션으로 생성된다.(inner.isNewTransaction()=true
)
내부 트랜잭션 롤백
- 내부 트랜잭션은 신규 트랜잭션이기 때문에 실제 물리 트랜잭션을 롤백한다.
- 내부 트랜잭션은
conn1
을 사용하므로,conn1
에 물리 롤백을 수행한다.
외부 트랜잭션 커밋
- 외부 트랜잭션은 신규 트랜잭션이기 때문에, 실제 물리 트랜잭션을 커밋한다.
- 외부 트랜잭션은
conn0
을 사용하므로,conn0
에 물리 커밋을 수행한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이것만으로는 설명이 조금 부족할 수 있으니 단계 별로 살펴보며, REQUIRES_NEW
의 동작 원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 보자!
요청 흐름 - REQUIRES_NEW
요청 흐름 - 외부 트랜잭션
txManager.getTransaction()
를 호출해서 외부 트랜잭션을 시작한다.- 트랜잭션 매니저는 데이터소스를 통해 커넥션을 생성한다.
- 생성한 커넥션을 수동 커밋 모드(
setAutoCommit(false)
)로 설정한다. - 물리 트랜잭션 시작 - 트랜잭션 매니저는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에 커넥션을 보관한다.
- 트랜잭션 매니저는 트랜잭션을 생성한 결과를
TransactionStatus
에 담아서 반환하는데, 여기에 신규 트랜잭션의 여부가 담겨 있다. - 로직1이 사용되고, 커넥션이 필요한 경우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를 통해 트랜잭션이 적용된 커넥션을 획득해서 사용한다.
요청 흐름 - 내부 트랜잭션
REQUIRES_NEW
옵션과 함께txManager.getTransaction()
를 호출해서 내부 트랜잭션을 시작한다. (트랜잭션 매니저는REQUIRES_NEW
옵션을 확인하고, 기존 트랜잭션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트랜잭션을 시작한다.)- 트랜잭션 매니저는 데이터소스를 통해 커넥션을 생성한다.
- 생성한 커넥션을 수동 커밋 모드(
setAutoCommit(false)
)로 설정한다. - 물리 트랜잭션 시작 - 트랜잭션 매니저는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에 커넥션을 보관한다. (이때
con1
은 잠시 보류되고, 내부 트랜잭션을 완료할 때 까지con2
가 사용된다.) - 트랜잭션 매니저는 신규 트랜잭션의 생성한 결과를 반환한다. (
isNewTransaction == true
) - 로직2가 사용되고, 커넥션이 필요한 경우 트랜잭션 동기화 매니저에 있는
con2
커넥션을 획득해서 사용한다.
응답 흐름 - REQUIRES_NEW
응답 흐름 - 내부 트랜잭션
- 로직2가 끝나고 트랜잭션 매니저를 통해 내부 트랜잭션을 롤백한다. (로직2에 문제가 있어서 롤백한다고 가정한다.)
- 트랜잭션 매니저는 롤백 시점에 신규 트랜잭션 여부에 따라 다르게 동작한다. 현재 내부 트랜잭션은 신규 트랜잭션이기 때문에 실제 롤백을 호출한다.
- 내부 트랜잭션이
con2
물리 트랜잭션을 롤백한다. (트랜잭션이 종료되고,conn2
는 종료되거나, 커넥션 풀에 반납된다.)
응답 흐름 - 외부 트랜잭션
- 외부 트랜잭션에 커밋을 요청한다.
- 외부 트랜잭션은 신규 트랜잭션이기 때문에 물리 트랜잭션을 커밋한다.
- 이때
rollbackOnly
설정에 체크하는데,rollbackOnly
설정이 없으므로 커밋한다. (만약 내부 트랜잭션과 외부 트랜잭션이 한 트랜잭션으로 묶여 있었다면, 내부 트랜잭션 롤백 시점에rollbackOnly
설정을 하기 때문에 외부 트랜잭션도 롤백을 실행한다.) - 본인이 만든
conn1
커넥션을 통해 물리 트랜잭션을 커밋한다. (트랜잭션이 종료되고,conn1
은 종료되거나, 커넥션 풀에 반납된다.)
REQUIRES_NEW
옵션을 사용하면, 물리 트랜잭션이 명확하게 분리되는 장점이 있지만,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이 동시에 2개 사용된다는 점을 주의해서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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